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건강한 모발 및 두피 관리 - 어떻게?

건강한 모발 및 두피 관리 - 어떻게?


요즘은 머리카락이 가늘어 지면서 탈모가 진행되어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머리카락은 피부의 일종으로 나이가 들면 가늘어지면서 탈모가 진행됨을 피할 수 없지만 젊어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면 보통 고민이 아니지요. 왜냐하면 모발은 그 사람의 아름다움과도 관련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모발과 두피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모발과 두피를 잘 관리하려면 머리카락이 자라고 빠지는 과정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카락에는 케라틴이라는 섬유 단백질 성분이 있으며 모낭에서 자라 나옵니다. 모낭 아래에는 털유두가 있는데 바로 이곳이 혈액이 공급되는 곳이며 혈액이 영양분을 공급해 주면 털유두에서 모발 세포가 자라게 됩니다.



우리 피부에서 오래된 세포는 때로 벗겨져 나가고 새로운 피부 세포로 대체되는 것처럼 머리카락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루 수십개의 모발이 빠지지만 이에 해당하는 새로운 머리카락이 나옵니다. 그러나 유전적인 요인이나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 영양 공급에 문제가 생기면서 탈모가 진행되게 됩니다.    



반면에 굵고 건강한 모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혈액을 통해 영양 공급이 잘되고 있다는 표시이지요. 반대로 머리카락이 힘이 없고 가늘어지면 영양 공급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보아야 하며 곧 탈모가 진행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려면 건성 두피가 되는 것을 막아 주어야 합니다. 보통 머리를 자주 감는 사람들에게 생기는데 그렇다고 머리를 안 감으면 모공이 막혀 모발 건강에 문제가 생기지요. 그러므로 머리를 감을 때 천연 기름을 사용해서 수분 증발을 막고 나쁜 박테리아로부터 두피를 보호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련된 제품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 것으로 압니다.


그 다음은 머리를 감을 때 머리 맛사지를 해 주는 것이 모발과 두피 관리에 좋습니다. 맛사지는 죽은 세포를 제거해 주면서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건강한 모발이 되게 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그 다음은 샴프를 사용하는 분들이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가능하면 좋은 샴프를 사용하시고 머리를 감으신 후에는 물로 잘 헹궈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비누로 손을 씻고 잘 헹구지 않으면 피부가 건조해 지면서 갈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머리카락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므로 잘 헹구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은 영양가 있는 식사입니다. 특히 건성 피부인 분들은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은 기본이고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피부가 수분을 유지하면서 영양 공급도 잘 됩니다. 두피가 건성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헹구지 않는 컨디셔너나 로션을 구입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심한 스트레스도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은 몇 가지 점에만 유의하셔도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 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굵고 건강한 모발과 멋진 헤어스타일은 사람을 멋있게 보이게 하며 보는 사람도 기분이 좋아지게 합니다. 


이전 글:  

신경모세포종 원인 및 치료

근위축성 측삭경화증 / 루게릭 병 증상과 원인

품위있는 노년을 위하여 준비해야 할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