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

원.달러 환률 전망과 달러 투자

연일 달러 가치가 오르고 우리 원화의 가치가 하락하면서 사람들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1997년 외환 위기 때 1달러 당 2000원을 주어야 교환이 가능했던 시기가 있었기 때문이지요. 아마 초기에 1000원에 만 달러를 외화 예금 한 사람이라면 위기가 끝나면서 다시 원화로 환전하면서 돈을 2배로 늘릴 수 있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정부의 개입으로 1190원에서 멈췄지만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원화 대비 달러의 가치는 계속 오를 것입니까? 그것은 아무도 정확히 내다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 나누어 투자 하는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의 미래 예측은 가능하며 대응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현재 달러는 미국 화폐로 세계 기축 통화입니다. 그러면 왜 나라들은 달러 가치 대비 자국 화폐 가치에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모든 무역 거래는 달러로 환전하여 거래되기 때문에 어느 나라나 달러 보유고가 높을수록 자국의 화폐도 안전을 보장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수출이 늘어 달러 보유고가 많아지는 나라는 화폐 가치가 올라 가지만 수출이 줄면 경제가 수축하는 것으로 해석되어 자국 화폐 가치가 내려가게 됩니다. 즉 1달러를 교환하는데 더 많은 자국 화폐를 지불해야 하는 것이지요.



한국도 1달러 당 1100원 하던 것이 지금 1200원 가까이 올랐으니 그 만큼 원화 가치가 하락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재테크에 관심있는 분들은 달러 투자에 관심을 갖는 것이 당연합니다. 달러 가치가 올라 갈 때는 달러로 예금을 해두었다가 원화 가치가 원래 가치로 회귀할 때 다시 원화로 교환하여 예금을 해 두면 되기 때문이지요. 그러면 원화 가치가 하락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원화 가치가 하락하는 이유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미.중 무역 협상이 결렬되면서 더 이상 전처럼 달러를 벌어 들이기가 어려워 보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이기 때문에 수출이 준다는 것은 내수 경기에도 어려움을 가져오게 됩니다. 그동안 한국이 가장 많은 수출을 하는 나라는 중국이 1위이고 미국이 2위였습니다. 따라서 이 2 나라가 한국에서 수입을 줄이면 한국도 수출 감소로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입니다. 



미.중 무역 전쟁의 원인

이 두 나라의 무역 전쟁은 그동안 미국이 중국에 수출하는 것보다 중국이 미국에 수출하는 것이 상대가 안될 정도로 격차가 나면서 미국이 무역 적자를 많이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겉으로 보이는 문제일 뿐, 속은 미.중의 패권 전쟁입니다. 



미국은 그동안 어떤 나라의 GDP가 미국의 절반을 넘어서는 나라는 그냥 두지를 않았습니다. 소련도 기름 폭락으로 경제 와해를 시켜 몰락하게 만들었고, 우방인 일본도 플라자 합의를 통해 더 이상 일본이 크는 것을 막았고 결과적으로 일본은 30년 장기 불황에 빠지게 되었지요. 


이제 중국이 순식간에 미국 GDP의 60%에 이르자 더 이상 중국이 크는 것을 용납하지 못하겠다는 것입니다. 미국은 관세를 올리는 것 뿐 아니라 중국 정부의 중국 기업 지원을 중하라고 하면서 금융 개방도 요구하고 있다고 하지요. 마음대로 찍을 수 있는 달러로 중국 시장에 개입을 하겠다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중국 시장에 빨대를 꼽아 놓고 피를 빨겠다는 것입니다. 



한국도 금융 개방하면서 은행들이 외국 자본에 점령되고 론스타 같은 사건을 보면 얼마나 많은 부를 털렸는지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실 것입니다. 그러나 중국은 자본 주의를 받아들이면서도 공산주의 국가입니다, 호락호락 미국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을 것입니다. 


달러 투자 전망

결국 원화 가치의 하락은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고 이 2 강대국의 싸움에 한국은 수출 둔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원화 가치의 하락에는 다른 작은 이유들도 있긴 합니다. 반도체 수출이 큰 몫을 하다가 반도체 수출이 둔화된 이유를 비롯해서 소소한 이유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라도 달러에 투자를 할 것인가 문제는 미.중 무역 협상이 가장 중요합니다. 



미뤄진 미.중 무역 협상의 결렬 이유가 미국 정부의 지나친 요구 때문인지, 아니면 트럼프 특유의 협상 전술 때문인지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후자라면 미국은 내년 선거 전에 협상을 마무리 지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전자라면 장기전이 될지 협상이 완전 결렬될지 두고 보아야 합니다. 협상이 계속 악화된다면 1200원 선을 훨씬 넘을 수도 있지만 협상이 진전된다면 그 반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미 1200원 가까이 오른 지금 몰빵 투자는 신중해야 합니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 일부 돈을 달러로 환전하여 외화 통장에 예금해 두는 것은 좋습니다. 원래 경제 위기 때는 금과 달러와 엔화에 분산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몰아 담지 않는 것이지요.  

앞일을 완벽하게 내다보는 사람은 없으니 참고하여 각자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노화] 나이가 든다는 것 - 남은 세월 어떻게?